한국공생협소식
  • 공지사항
  • 협회소식
  • 행사캘린더
  • 포토갤러리
  • 이슈동참
  • 정책제안 토론
  • 협력단체 소식
Home > 한국공생협소식 > 이슈동참
이슈동참
제목 <복지개혁국민운동본부>의 활동 방향성 설정을 위한 제안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11-13 조회수 1,129
첨부파일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산하

<복지개혁국민운동본부>의 활동 방향성 설정을 위한 제안 조남웅/사회복지사, 한국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협회 초대회장

-

1장 복지정책의 개념과 그 의미

.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의 개념

Ⅱ. 생산적 복지의 개념

2장 복지정책의 실제

. 복지예산

1. 복지예산의 편성

2. 2015년 복지예산의 구성과 과제

Ⅱ. 복지예산의 누수

1.복지예산 누수방지 정책과 언론보도

2.복지재정 효율화 추진방안에 대한 사전점검

3.복지재정 효율화 방안의 주요 내용에 대한 검토

3.복지재정 효율화 방안의 주요 내용에 대한 검토

4.복지재정 효율화 방안에 대한 복지개혁운동본부의 활동 방향

5. 참조 내용

3장 민간사회복지시설의 현안 이슈 고찰

. 민간장기요양기관에 대한 재무회계규칙 강제 적용의 문제

. 노인장기요양기관의 황폐화

.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수가의 문제

2.복지재정 효율화 추진방안에 대한 사전점검

복지예산이 무엇인가? 편성된 예산의 종류와 목적에 대한 이해

모든 복지예산은 국회를 통과하여 국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결정된 정책에 기인한 것이므로 복지재정 건전성 확보과 누수방지 성과를 위한 과도한 법 적용으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혼란을 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편성된 예산의 목적에 적합하게 사용되어지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합니다.

누가 전달하는가? 전달체계에 대한 인식

복지예산의 전달체계는 공공기관이나 그에 준하는 기관에서 집행한다 할 것입니다. 이는 근원적으로 실제 현장과의 괴리가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또다시 관주도적으로 모니터링 한다는 것에 대한 한계성을 인지해야 합니다.

누가 혜택 받는가? 수혜 대상자 선정 기준에 대한 이해

서류 중심의 수혜자 선정이 이루어진 점을 고려할 때 현재 수혜받고 있는 기관이나 개인은 이미 길들여져 있다 할 것이므로 수혜 중단으로 인한 파생 문제에 대한 대책도 강구해야 합니다.

3.복지재정 효율화 방안의 주요 내용에 대한 검토

누수차단 : ‘사회복지정보시스템으로 부적격 대상자 적발하는 것은 결국 어느 한 개인의 수급권을 박탈하는 것으로 또 다른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대상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이지 정보를 입력하는 사회복지사의 대상자를 수급자의 권리를 박탈하는 도구로 쓰여져서는 안 됩니다. 결국 수급자를 사랑으로 돌보는 사회복지사는 캐어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정보를 입력하는데 있어서 위축감을 심어주게 되어 결국 사회복지정보시스템의 본래의 취지를 상실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단지 부적격 수급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수준이어야 하며 근본적인 누수차단은 정책적 초기 입안에서부터 국회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부정수급 근절 : 모니터링단에서 이를 적발할 것이 아니라 부처별 통합전산망으로 중복 수급자를 적발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유사 중복사업 정비 : 관 주도적이 아닌 해당 기관들과의 협의를 통한 민관협력 파트너 십을 바탕으로 한 중복사업정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재정절감 인프라 강화 : ‘복지 보조금을 받는 민간기관 모니터링 강화라는 표현 자체에서 복지효율성 증대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납니다. 복지 보조금을 받는 기관은 공공기관이나 사회복지 법인들이 90%이상을 받는 것인데 다루기 손쉬운 민간기관을 지목하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요즘 뉴스화 되어 복지예산을 부당청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 된 장기요양기관의 경우도 75%가 민간개인시설로 복지예산에서의 지원은 전혀 받고 있지 않습니다.(1)

지자체 사업조정 : 지자체 복지사업 중 중앙정부와 유사한 것 조정하여 13000억 원 조정하겠다는 것은 복지지출의 지역별 공평성 측면에서 강조되어야 하나 지자체별 지역사회복지 특성도 고려되어야 하며 편중된 복지예산의 공평분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4.복지재정 효율화 방안에 대한 복지개혁운동본부의 활동 방향

복지효율화 모니터링단 구성

§ 행자부는생활공감정책 모니터단주부물가 모니터단과의 구별성을 가지고 민간참여 복지개혁운동 전개

§ ()나눔과 기쁨 회원과 지역민간사회복지 자원들과의 협력

복지재정 누수방지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민간 투자형 사회복지 활성화 정책을 통한 능동적 개인의 복지참여로 가능합니다. , 관 주도형 복지의 비능률을 모니터링하고 시장경제 원리에 따르는 생산적 복지체계를 창출해 가자는 것입니다.

복지재정 누수의 사례 발굴 : 복지현장의 공기업화 병폐 (지방정부가 복지시설을 짖고 운영적자의 이유로 사회복지 법인에게 위탁하고 적자를 보전해 주는 개념의 복지예산을 지원하는 사례 발굴. 이에 반해 민간복지시설은 민간자본을 투자하고 손실의 경우 스스로 보전하여 운영하며 수익이 날 경우 세금으로 납부하는 형태입니다.)

복지사각지대의 해소를 위한 활동 : 민간참여 모니터링단은 복지사각지대의 발굴이 민간복지사업으로 이어지기에 생태적 적극성이 있습니다. 복지의 대상자를 수익 창출의 도구로 활용하는 것일까요? 공공이 하면 비용이 더 듭니다. 민간에게 일정 수준의 이익 보장은 복지비용의 생산적 재 투자이며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2)

복지효율화의 대상이 되는 사회적 약자(영유아, 아동, 다문화 가정, 노인, 극빈층, 장애우, )에 대한 복지체계에 민간이 참여하므로서 함께 더불어 사는 미풍양속이 조장되고 국민 모두가 공감하는 정서적 지지가 형성되는 사회를 추구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전글 장대연의 정체성
▼다음글 2015년 제2회 장기요양급여심사위원회 회의록
목록